📍 22년 2회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
📌 Q1.
순차다이어그램은 동적 측면을 모델링
📌 Q2.
메시지 지향 미들웨어(MOM)은 느리고 안정적인 응답을 필요로 하는 이기종 분산 데이터 시스템의 데이터 동기를 위해 사용
동기방식 : 요청하면 결과가 주어질 때까지 대기
비동기방식 : 요청 후 대기시간동안 다른 요청에 대해 처리 가능
📌 Q3.
익스트림프로그래밍은 애자일 방법론
애자일방법론 : 꾸준히 고객의 반응을 반영하는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
구조적방법론 : 절차중심의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
📌 Q4.
유스케이스 구성요소간의 관계 : 확장, 일반화, 연관, (구체화 X)
액터 : 대출자, SMS 등
관계 : 대출자가 대출관리를 하는 행위(화살표)
유스케이스 : 대출이력정보조회, 도서관리 등
시스템 : 유스케이스 전체
📌 Q5.
비기능적 요구 :
성능요구나 품질요구(시스템의 처리량, 반응 시간 등)
안전, 보안에 대한 요구사항(시스템 구축 등)
'차량대여시스템이 제공하는 모든 화면이 3초이내에 사용자에게 보여야 한다.'
기능적 요구 :
금융시스템의 조회, 인출, 입금, 송금 기능
📌 Q6.
정보공학 방법론에서 데이터베이스 설계 모델링 언어 : ER다이어그램(Entity-Relationship)
📌 Q7.
미들웨어의 서비스 이용을 위해 사용자가 정보교환 방법 등의 내부동작을 확인 가능해선 안됨
(보안에 위협)
📌 Q8.
UI :
사용자 입장에서 생각(이해하기 편하고 쉬움, 조작 쉬움, 다양한 계층 수용)
오류에 대한 부정적인 사항을 사용자가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어야 함
📌 Q9.
다형성 :
현재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클래스를 쉽게 추가
여러가지 형태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, 즉 여러 형태를 받아들일 수 있기도 함
메소드 오버라이딩 : 상위클래스에서 정의한 일반 메소드의 구현을 하위 클래스에서 무시하고 재정의
메소드 오버로딩 : 메소드명은 동일하지만 매개변수타입이나 수를 다르게 하여 재정의
📌 Q10.
인터페이스 :
소프트웨어에 의해 간접적으로 제어되는 장치와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하드웨어
기존의 소프트웨어와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연결하는 소프트웨어
순서적 연산에 의해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절차
📌 Q11.
객체 :
상태, 동작, 고유식별자를 가진 모든 것
클래스 : 공통속성을 공유하는 객체들의 집합
필요한 자료구조와 이에 수행되는 함수들을 가진 하나의 독립된 존재
객체의 상태는 속성값에 의해 정의
📌 Q12.
캡슐화(Encapsulation) : 연산을 클래스 안에 묶어서 하나로 취급
상속(Inheritance), 클래스(Class), 연관(Association)
📌 Q13.
애자일 :
자세한 계획보단 변화에 대한 대응
포르세스와 도구 중심이 아닌 개개인과의 상호소통
협약과 계약보다는 고객과의 협력
문서 중심이 아닌 실행 가능한 소프트웨어
📌 Q14.
Component :
역할을 가지고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재사용 가능
인터페이스를 통해서만 접근가능
📌 Q15.
GoF(Gang of Four) 디자인패턴 : 생성, 구조, 행동패턴 세그룹으로 분류
생성 : 빌더(Builder), 프로토타입(prototype), 싱글톤(singleton)
구조 : 어댑터(adapter), 브릿지(bridge), 프록시(proxy), 데코레이터(decorator)
행동 : 옵저버(observer), 상태(state), 비지터(visitor)
📌 Q16.
Feedback(피드백) :
시스템의 상태, 사용자의 지시에 대한 효과를 보여주어 사용자가 명령에 대한 진행상황과 표시된 내용을 해석할 수 있도록 도와줌
📌 Q17.
NUI(Natural User Interface) : 멀티터치, 동작인식 등 사용자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인식
GUI(Graphical User Interface) : 마우스로 선택
OUI(Organic User Interface) : 사물과 사용자간의 상호작용
CLI(Command Line Interface) : 텍스트형태
VUI(Voice User Interface) : 사람의 음성
📌 Q18.
모델링 작업의 결과물은 다른 모델링 작업에 영향을 줄 수 있음
(예. 유스케이스 명세로부터 필요한 요소들을 가져와 도메인 모델로 정리할 수 있음)
📌 Q19.
유스케이스 :
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외부시스템은 액터로 파악해야 함
액터가 인식할 수 없는 시스템 내부의 기능을 하나의 유스케이스로 파악해서는 안됨
📌 Q20.
MVC(Model - View - Controller) :
제어(Controller)는 뷰와 모델 사이에서 전달자역할
한 개의 모델에 대해 여러 개의 뷰를 만들 수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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