자격증/정보처리기사 필기

[정보처리기사 필기] 21년 3회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

씨주 2024. 2. 12. 17:15

📍 21년 3회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

📌 Q1.

요구사항 검증 :

요구사항이 고객이 정말 원하는 시스템을 제대로 정의하고 있는지 점검하는 과정

모든 요구사항 문제를 발견할 수는 없음

 

📌 Q2.

Dependency(의존) : 한 사물의 명세가 바뀌면 다른 사물에 영향을 줌

Association(연관)

 

📌 Q3.

익스트림프로그래밍(XP) : 

빠른 소프트웨어 개발이 목적이긴 하나 테스트도 수행

 

📌 Q4.

추상화기법 : 자료, 제어, 과정, (강도 X)

 

📌 Q5.

정보은닉(Information Hiding) : 모듈이 독립성을 갖게 해줌으로 요구사항 등 변화에 따른 수정 가능

은닉되어야 할 기본정보는 IP 주소와 같은 물리적 코드, 상세 데이터 구조 등

 

📌 Q6.

모델링 :

소프트웨어 개발의 전과정에서 지속적으로 활용

개발팀이 여러 분야의 엔지니어들이 공통된 개념을 공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음

자료흐름도는 프로세스 위주의 모델링 방법

 

📌 Q7.

기능적 요구사항 : 입력, 출력, 데이터베이스, 통신 기능 등

비기능적 요구사항 : 시스템 구축에 대한 성능, 보안, 품질, 안정 등에 대한 요구사항

 

📌 Q8.

Operation :

클래스의 동작

클래스에 속하는 객체에 대해 적용될 메서드

동작에 대한 인터페이스를 지칭

 

📌 Q9.

마스터-슬레이브 아키텍처 : 실시간 시스템에서 사용

마스터 프로세스 :

연산, 통신, 조정을 책임

슬레이브 프로세스 제어

슬레이브 프로세스 : 데이터 수집 기능 수행 가능

 

📌 Q10.

모델링 다이어그램 : Data Flow, UML, E-R Diagram

이진트리 다이어그램 : AVL Diagram

 

📌 Q11.

상속 : 속성이나 연산을 전달 받음

객체 : 실세계에 존재하거나 생각할 수 있는 것

 

📌 Q12.

사용자 인터페이스 : 사용자 중심으로 설계

 

📌 Q13.

GoF 디자인 패턴을 목적으로 분류 : 생성, 구조, 행위

Strategy 패턴 : 행위 패턴

Prototype 패턴 : 생성 패턴, 인스턴스를 복제하여 사용

Singleton 패턴 :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오직 하나임을 보장하고 이 인스턴스에 대한 접근 방법 제공

 

📌 Q14.

애자일 개발 방법론 : 빠른 릴리즈, 고객과의 의사소통 중요, 진화하는 요구사항을 수용하는데 적합

 

📌 Q15.

럼바우(Rumbaugh) 분석기법 : '객'체, '동'적, '기'능 모델링

기능 모델링 : 자료흐름도(DFD)를 주로 이용

 

📌 Q16.

순차(시퀀스)다이어그램 : 동적 다이어그램

 

📌 Q17.

객체지향 분석기법 :

동적 모델링

데이터와 행위를 하나로 묶어 객체를 정의내리고 추상화 시키는 작업

 

절차지향 분석기법 :

순차적인 처리가 중요시 되는 하향식 방식

 

📌 Q18.

GUI(Graphical User Interface) : 기능을 알기 쉽게 아이콘 따위의 그래픽으로 나타낸 것

CLI(Command Line Interface) : 텍스트 터미널을 통해 사용자와 컴퓨터가 명령문자열로 상호 작용

 

📌 Q19.

미들웨어 :

다양한 부분을 관리하고 통신하며 데이터를 교환하게 해주는 소프트웨어

위치투명성 제공

재사용가능한 서비스의 구현을 제공

애플리케이션과 사용자 사이 외에도 프로그램과 환경간에서 서비스 제공

 

📌 Q20.

아키텍처 : 외부에서 인식할 수 있는 특성이 담긴 소프트웨어의 골격이 되는 기본 구조

파이프 필터 아키텍처 : 데이터는 파이프를 통해 방향으로 흐름

필터 이동 시 오버헤드 발생

데이터 중심 아키텍처 : 공유 데이터 저장소를 통해 접근자 간의 통신이 이루어지므로 각 접근자의 수정과 확장 용이